티스토리 뷰


<리플이 주최한 컨퍼런스, 스웰에서 연설하는 벤 버냉키 전 FRB 의장>


선요약 


1. 많은 리플 투자자들을 설레게했던 벤 버냉키의 기조 연설은 그다지 호재가 아니었습니다-_-

2. 연설은 주로 가상화폐가 아닌 통화정책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스웰 참석자들은 궁금한 내용이 아니었을 듯 해요..)

3. QnA시간에 버냉키는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 답변은 딱히 새로울 것이 없었습니다.

4. 비트코인이 법정 화폐의 지위를 위협할 경우, 정부는 비트코인을 분쇄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할 것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이 법정 화폐를 대체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5.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거래에 분명한 이득이 되는 기술이고, 각국의 은행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참조 기사 : https://www.coindesk.com/bernanke-blockchain-payments-obvious-area-tech-help/


전 연방준비제도위원회의 의장인 벤 버냉키는 블록체인 기술 의 미래에 대해 낙관했습니다.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된 리플의 스웰 컨퍼런스에서, 버냉키는 수백명의 참석자들에게 현재의 지불결제 시스템은 매우 느리고 비용이 비싸다고 설명했습니다.


2008년 금융당시 미국 중앙은행 총재였던 버냉키는 독일에 있는 은행이 미국에 있는 은행에 돈을 보내는 과정이 얼마나 복잡한지에 대해 설명하면서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와 같은 기술은 이러한 복잡한 절차를 개선시킬 수 있는 기술이라는 것이 명백합니다"고 말했습니다.


버냉키는, '리플'을 정확하게 언급하면서, 리플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다고 말했습니다. 비용을 절감하고, 정확도와 속도,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세계의 경제를 통합하려는 모든 노력이 훌륭하다고 말했습니다. 


버냉키는 주로 통화정책에 대한 연설을 했지만, 당연하게도 버냉키가 Q&A 시간에 들었던 질문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대답은 딱히 새로울 것이 없었습니다. 2015년에 그가 했던 비트코인에 대한 찬사와 비판과 비슷했습니다.


과거의 연설과 비슷한 내용을 반복하면서, "비트코인은 법정 화폐를 대체하고 정부의 규제와 간섭을 피하려는 시도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정부는 그러한 시도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법정 화폐를 대체하려는 그러한 시도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비트코인이 법정화폐에 위협이 될때, 정부는 비트코인을 분쇄하기 위한 어떤한 일라도 할 것"이라고 했지요.


버냉키는 비트코인과 달리, 지불 시스템을 혁신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은 더욱더 추진력을 얻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싱가포르, 영국, 유럽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하면서, 어떻게 기존의 시스템 내에서 블록체인이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비트코인이나 다른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술이 통화정책에 영향을 미칠 것이냐는 질문에, 버냉키는 그러한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상상력이 부족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통화정책은 그렇게 많이 변하진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앙은행은 결제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에 대해 우호적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블록체인이 연방준비위원회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블록체인의 기술과 미래에 대해서는 인정하면서도, 가상화폐나 리플에 대한 칭찬은 없었지요. 신속하고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지불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리플의 노력이 훌륭하다고 했지만, 애매하게 말한 게 사실이에요. 사실 버냉키 정도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 특정 화폐의 가격을 좌지우지할만한 발언을 하지 않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만, 리플 투자자들이 기대한 내용은 아니었어요. 이에 대한 실망감 때문인지 325원까지 치솟았던 리플의 시세는 글을 쓰는 17일 2시 50분 현재 292원으로 내려갔네요 과연 스웰이 다시 한번 리또속을 반복할지, 호재가 있을지 좀더 지켜봐야겠네요......-_____- (지금이라도 팔아야 되는건지 고민되네요..)


<그래도 다시 한번 믿어본다 리플...>

댓글
댓글쓰기 폼